학과개요

학부 연혁

2013년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사이버대학교 특성화 사업 학과로 선정되어
2014년 자동차 IT 융합 공학과를 신설하였다.

또한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2015년 주목할 신설학과로 선정되었다.

관련내용

교육 목적

  • 급속히 발전하는 기계 자동차 IT 컴퓨터 기술의 융합이 미래 성장 동력의 핵심 수단이 될 것이며 이 분야의 기업 실무를 주도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
  • 전문 지식과 응용 능력을 바탕으로 협력과 봉사를 통해 기계 자동차 IT 융합 분야의 기업 실무를 주도하는 글로벌 양재 양성
  • 검증된 공학 분야 사이버 기술을 바탕으로 우수한 대학 교육을 제공하여 이론과 기술은 겸비한 전문 인재 양성

일문일답.관련기사

학과 이름으로는 조금 생소하다.
“기계와 전자를 융합한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s)란 좋은 이름이 있다. 하지만 얼핏 들으면 조금 어려운 느낌이 있어 기계제어공학으로 정했다. 여기서 제어는 IT융합을 뜻한다. 기계·자동차 공학과 IT의 융합이다. 기계제어공학이란 말 안엔 모든 산업의 근간이 되는 분야이자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이 포함돼 있다. 온라인 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계공학분야의 전문적 이론과 실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창의력과 현실구현화 능력을 키워 기계공학분야의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학과의 특징은
“먼저 폭넓고 기본에 충실한 교과 공부를 할 수 있다. 학문적·실무적으로 능력을 갖춘 유능한 교수진도 큰 특징이다. 한양사이버대 공학계열은 이론과 실무 경험을 갖춘 전임 교수진, 국가 및 산업체 연구소 전문연구원, 산업체 실무자 등을 교수로 초빙해 강의를 진행한다. 특히 실무 현장과의 원활한 소통과 지식 교류를 위해 기계·자동차·IT융합 분야 산업체 겸임 교수를 채용하고 있다.”
전공의 전망은 어떠한가.
“자동차·조선·우주항공 및 로봇·메카트로닉스·그린에너지 등의 기초는 기계공학이다. 기계공학은 실생활에 필요한 기계의 설계·생산은 물론 자동차·초고속열차·인공위성·에너지·로봇·인공장기·나노기술 등 첨단 기술에 대해서 배우는 학과다. 기계는 모든 산업에 필요하고, 더 발전한다. 따라서 앞으로도 기계공학은 각광받을 것이다.”
사이버강의로 실습·실험 부분은 어떻게 .
“electude.com/en 시뮬레이터 교육 과정을 활용한다.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자동차 온라인 실습 모듈을 이용한다. 사이버대학 특성 상 현업종사자들이 많은데 학교에서 배운 내용과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부분도 크다.”
졸업 후 진로는.
“먼저 국내외 상위 학위 과정으로 입학할 수 있다. 기계 자동차 관련 산업으로 취업도 가능하다. 기계제어공학전공에서 학습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 경험이라면 기계공학 전문가로서 사회 다양한 분야에서 공헌할 수 있다. 모든 산업의 근간이 되는 학문인 만큼 졸업 후에 자동차·조선·항공기·플랜트·중공업·전자·건설 등의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기계자동차공학부 지원자들에게 한마디.
“머리는 디지털로, 가슴은 아날로그로 살라고 말하고 싶다. 디지털은 0 아니면 1이다. 사람이 이렇게 극단적으로 살면 불행해진다. 미래에 전도유망한 산업에 종사자로서 살아갈 때에도 마음 속에 따뜻한 감성을 놓치지 않았으면 한다.”

[출처: 중앙일보] [한양사이버대학교] 자동차부터 인공장기까지 시뮬레이터 교육…첫 신입생 모집